bayFMをお聴きの皆さんこんばんは、堂本剛です。
堂本剛と Fashion &Music Book 始まりました。

今日は鹿児島県のりささんですかね、36歳の方です。
「剛さんに質問です。老後はどのように過ごしたいですか? 理想の老後の過ごし方を教えてください。私は田舎のこじんまりとした家で趣味の読書をしたり家庭菜園にチャレンジしたりして、のんびり過ごしたいです」ということですね。
もう…なんでしょうね。僕もともともその…派手なとこ好きじゃないし人多いとこ嫌いやし、静かなとこがいいなーっていうのは…これ別に老後でもなんでも関係ないからっていう感じがしてるんで、でもやっぱり一番幸せなのって自分らしくいれることだから、その環境が整ってればいいなって、ただ思いますね。どんなところにいたとしても。自分のことを理解してくれる人たちと自分らしく生きていられれば、それでいいかなーと思うかな。
これから色々な…人の概念も変わっていくし、人がより人に優しくなっていくチャンスっていうのが、多くめぐってくると思ってるんですよね。でそのチャンスに乗っかってくれる人たちが多くあればいいなとも思ってますね。そうすると自分らしく生きられる人ってのがものすごく多く増えるんで、地球はいい惑星になるなぁ、みたいな感じで思ってますけれども。
やっぱり、この自分が自分らしく生きていくっていうことの、意味を間違えてわがままに生きていくっていう風に変換する人たちがまだいるようであれば、あまりよろしくないんですよね。僕の言っている「自分が自分らしく生きていく」っていうことはとても優しく生きていくっていう事っていうか、あの…みんながその譲り合って生きていくってことかな。譲り合って生きていけば、結果自分らしく生きられるのになとも思ってるんです。なんかその…ちょっと哲学じみた話をするのかもしれないけど、自分らしく生きていくために人をのけていくっていう…妨害していったりなんかそういうことじゃなくって、ここやったら自分らしく生きていけるなっていう場所っていうのはそれぞれに絶対あるから、っていうのをやってけばいいだけなのになーってなんとなく思ってるんですよね。
だからあの「クラウンシャイネス」っていう、あの、太陽を木々たちが譲り合って重なることなく上に伸びていって太陽を浴びているって状況があるんですけど、そうなればいいだけなのになって、結果みんな太陽浴びれてるから。成長していけるから。それは譲り合ってるから太陽浴びれてる。強引に伸びてったり強引に上にかぶってきたりすると、陰になってしまう人もいる。浴びまくってる人もいる。でもゆずりあえばみんな結果浴びてるから、ええやんっていう。なんかこれができひんねんなーっていうのがね、何かあって。
でもそういうことすらも、もうなんか、なくなっていくんだろうなという風には思っています。だからそういう意味ではこのコロナ時代っていうのは色々な事を前向きに変えてくれる、そういう面もあると思うんで、あの冷静に賢くと言うか優しく強く生きていくっていうことが非常にいいのかななんていう風に僕は思っております。
それではですね、このコロナ禍になる前からずっと思ってることだったりしますけれどもね、今言ったような世の中の人々がみんながね、「あなたのこと愛してますよ」って言い合えるようなそんな世の中になればいいなーと。「あなたを責める僕」「あなたが僕を責める」なんか、そういうような時間じゃなくって、「あなたを愛しています」ということ、で、あなたが「僕を愛しています」ということ、その時間しか繰り広げられないような、そんな時代が来ればいいのになとか、そういう思いを込めて作りました「Everybody say love」聞いてください。

♪Everybody say love

堂本剛とFashion & Music Book、ここでメールご紹介させて頂きます。今日はですね皆さんから届きましたミュージックの質問ですね。

岡山県のコウセイ君ですね。7歳の子ですよ。
「僕は剛くんの曲が大好きです。僕はホルンを吹いています。将来剛君のバンドにホルンが入ることはありますか? 追伸=今練り消しを作ることにハマっています。練り消しで三角を作ったので見てください。」
めっちゃくちゃ可愛い三角作ってくれてるんですよ、これ。練り消しと、あと何かこれ画用紙とかに作ってくれてんのかな。三角書いてくれて、で、部屋でホルン吹いてますね、これ。これ弟さんかな?バイオリン弾いてる男の子も後ろにいますけれども。
「ホルン入りますか」って質問に関しては、FUNKはね、なんでも入りますよ。7歳で
しょ…まぁでも別に10年経たなくってもね、セッションはできるからなー。だからコウセイ君がばちくそ成長して、なんか機会あったらって、ほんとそんな話ですよ。音楽ってそんなもんっていうか。何て言うのかな、「縁」ってそんなもんやったりするしね。
だからいつかコウセイ君にはこの ENDRECHERI のFUNKナンバーの中でホルンちょっと一節吹いてもらったりとか、分かんないけど、なんかそういう風なことができると思うんで、楽しんで、とにかくね、楽器はもう、楽しんでください。楽しんでホルンを、もう好きなように吹いて。気いついたら「そんなにFUNK好きじゃないんで」(笑)とか、年とったらなる可能性あるけど、その頃にやっぱまだFUNK好きやなとか、僕の音楽好きやなと思ってくれてたら、一緒に仕事っていうか、一緒にセッションできたらいいなと思いますんで、楽しみに待ってますね。

さあそして、ラジオネーム、すごいラジオネームの方ですね「マヤ文明」さんから頂きました。大きいですね。
「弟がベースをやっているんで最近弟の目を盗んで弾いています。全然剛くんの音楽のようにカッコよく弾けません。何かコツありますか。ちなみの弟の弾くベースはペキペキペキペキずっといっていて、なんか違うなと思っているんですが、弟に相談すらしていません。それと小指の力がまだ弱く、弦をうまく抑えられません。」
まぁちょっとベースの弦がどういう弦張ってるってのもあるし、そうですね、弟さんがジャンル何やってんのかにもよるけれども、ベースなぁ…ベースは僕もまず独学で入って、ちょっといろいろ教えてもらって、「あ、そうやって弾いてんのか」みたいなことやりながら今に至るって感じですけど、で、「ベーシストの人が弾くベースじゃないから、それが味になってていいよ」って言ってくれることも多いんで、ちょっと調子乗って弾いてたりしますけれども。
なんて言うのかな、ベースは、でも、ギターもほんとすごい好きやけど、ベースがもめちゃくちゃ好きな楽器やから、もっともっと弾いてたいけど、まぁ最近なんかコロナになって確かにベースを弾く回数はちょっと増えたかなーって感じはするけれどもね。
もうね、これね、弾くのみですね。弾くのみ。あとはもう、本当はリズムボックスとかがあるといいのよね。ちっこいアンプにリズムボックス内蔵されてやつとかがあるから。「ドツパツドツパツ」とか、「ド・ドド」とかそういうのが、リズムパターンがいっぱい入ってて、テンポとか BPM も変えれて、みたいな。それに電源さしてそれにシールドをさして、そのシールドをベースに入れたら、そのスピーカーからベースの音も鳴るし、リズムもなってる、そのリズムに合わせて(ベースのリズム表現)っていうのを練習すると、より上達早くなるのかなっていう。
弟さんに相談ですね。一緒にベース使わしてくれへんとか、すごいシンプルな安いベース一回買ってみるっていうのも手かもしれませんけれどもね。
あのいろいろその楽器とかもそうやし、靴でもなんでもそうやけど、中古の品物?電化製品とかもそうやけど、いろんなやつ置いてある所ってあるじゃないですか。ああいうところに楽器コーナーがあって、意外と、あれ?っていうのがあったりするってミュージシャンの人、ほんとよく言ってるんで、1回そういうとこ行ってみて、ベースとかリズムボックスとかありますかとか聞いてみてみるのもいいかなと思います。お安く買えるかもしれませんね。

そしてのモエさん、19歳の方ですが
「私はリズム感がないとよく言われます。昔から音楽が好きでバンド演奏には興味があります。コロナ禍で家にいる機会が増えているので新たな趣味として楽器を始めたいんですけれどもやっぱりリズム感がないと難しいでしょうか。そんな私にも向いてそうな楽器、リズム感を鍛える方法などあれば教えて下さい。」
リズム感がないと言われている人でリズム…向いてる楽器かー、でも逆に言えばリズム感が命の、ほんとそれこそ、ベース、ドラム、はあると思う。これね、リズム感がある人はやっぱベース、ドラム聞いて歌ったり踊るんです。で、リズムがそんな得意じゃない人は、ギターとかピアノの右手の高い音を聞いて踊ったり歌うんですよ。これは如実に分かれるんですけれども、高い音の方が聞き取りやすいし、ソリッドなんで、あのキンキンキンって入ってくるじゃない。ベースは(ベースのリズム表現)とか細かかったりとかするし(ベースのリズム表現)なってくると、あーわからへんわからへんってなる人は、リズム感、リズムとるのが苦手な人はそうなっていくけど。
逆にさっき言った、(ベースのリズム表現+クラップ)みたいな感じで、いま適当にクラップしてるけど、こういうの、遊びながらやったりとか。
僕は、えっとね、例えば「4 10 cake」って曲は、そのテレレレテレレレン(リズム表現+フィンガースナップ)だいたいのやつがこういう感じで、トントン・タラララタララ(リズム表現+クラップ) ってたぶんとってて、でも僕の場合もたぶんタラララタララ(リズム表現+クラップが倍)これぐらいでとってる(リズム表現+クラップが倍速)ってとってるから、えっと、もっと言えば、えっと、こっちの、こういう感じか(リズム表現+クラップがさらに速い、歌も少し)これぐらいでとって歌ってるから、ベースは(ベースのリズム表現)ってなベースラインやけど、それも聞きながら、ドラムを聴きながら、キーボードの(キーボードのラインの表現)聴きながら、(早いクラップ)
だから、バラードとかでも結構細かく取って歌ってる。なんかバラード、何あったっけかな。極端ですけど、なんていうのかな、「ソメイヨシノ」とかもさ、(ソメイヨシノの歌にゆっくりなクラップ)たとえばこのの取り方(ソメイヨシノの歌にゆっくりなクラップ)たぶんこれでも多いって言う人いると思うけど、(ソメイヨシノの歌にゆっくりなクラップ)多分これくらいで取る人も多いと思うけど(ソメイヨシノの歌に倍のクラップ)ぼくは結構この(ソメイヨシノの歌に倍のクラップ)ぐらいでとってる。(ソメイヨシノの歌に倍のクラップ)とってて、そうすると「ソメイヨシノ…」って入るときとかも、(ゆっくりなクラップ)「ソメイヨシノ…」って入るよりもなんか、(倍のクラップ)「ソメイヨシノ…」この打点を多く作って意識して歌っとくと、歌の幅を広げられるっていうか、ちょっとくったり、レイドバック、後ろにしたり、スクエア、ジャストにしたりっていう色々、そういう技が使えて、バラードとかほんとに、そういうふうに歌ってるっていうか、打点が多いのかな。歌ってる間に。だからその打点を意識して歌ってるから、歌のタイミングがその辺に入って行くんで、音としては鳴ってないところに、ボーカルの打点が入っていくから、グルーブしていくっていう。聞こえてる音だけじゃなくて聞こえてない音を取って歌うみたいなことを意識すると、なんかいいかなと思って僕は、勝手にやってるかなー。

あと、宮崎県の17歳のゆりこさんですけど
「歌を歌うことが幼い頃から大好きでお出かけの時車のステレオでいつも歌を歌ったりイヤホンで常に音楽を聴いていて、歌うのは好きなんだけどあんまり高い声が出ない」ということで「アニソンを歌うんですがキーが高い所は必ず裏声になってしまう」と。「裏声気味になる。剛さん歌を歌うときに気をつけていることと高いキーのところで裏声にならないコツなどがあれば教えてください。」
高かったら裏声なっちゃうからな(笑)ていうのはあるけど、あとはいかにその裏声をありなものにするかっていう方法もあるし、それはやっぱ肺活量かな。息の量がポンって出れば裏声もちょっと太くなるし、あとは自分のキーにあったところで練習をしていって、慣れてったらキーを半音上げてまたやってって元キーに近づけていくっていう方法もあるかな? いきなり元キーでやるのがしんどければね。
あとは上むいて歌ったりして下向いて顎を下に下げて歌ってみたりとか色々すると自分の声のね、出やすい場所とかってのは見つけれるから自分も楽器なんでね、自分も楽器だから、どうやったらこの楽器が鳴るんだろうっていうことを考えて分析して、紙に書いてったりするのもいいかもね。僕は、今自分で言ってるけど書いたこともないけど、細かく自分の中で覚えてるって言うか。これぐらいの体勢にした時にこうやったなああやったなってなんか覚えてて、のどと口の口角の開け閉めと鼻の鼻腔のあたりの閉めたり開けたりとか、そこにコンプかけるとか、なんかそういうので色々歌は歌いわけてる感じ。
アレンジも人によって様々なんで、ポケットって言って、ボーカルが入れる隙間?飛行機でエアーポケットってあるけど、あのストーンって入るところ。ボーカルのそのポケットっていうのが広い歌もあればめっちゃ狭い歌もあるわけ。だからめっちゃ狭い歌の時とかはもう「アー」じゃなくて「アー」(少しのどを締めている感じ)ってうたったほうが、あの入るんですよ、そのポケットに。「アー」(最初の)だと面積が広いから、じゅわ~ってにじんでいっちゃって、輪郭も作れない。だから「アー」(少しのどを締めている感じ)これぐらいちょっと締める。「アー」っていうのを締めるとそこにポーンと入るとか、そういうような事はやってる。そういうのやって最終的にそれでもなんか相性悪いなと思ったらボーカルの EQ っていうのをいじって、ちょうどいい抜けるところってのを探って、それで仕上げていくとかはやってますけれどもね。

最後にこれもよく言われる質問というか、さやかさんから頂いているんですけれども。
「曲によって歌い方が違ったり深い歌詞を読んでどんな想いで歌ってるんだろうと考えながら聞くのも好きです。最近は連日曲作りを頑張っていらっしゃるようですが、1曲を仕上げるのにだいたいどのくらいの時間がかかるのか知りたいです。」
というようなお便りいただきました。さっきもちらっと言いましたけれども本当アレンジャーによって、ボーカルのポケットが違うんで、そのポケットにどうやって入るかってことがまず重要になってきて、 そのために口角とか喉とか色々なテクニックを使ってまず細くしたり太くしたりとか柔らかくしたりとかウエットにしたりとかドライにしたりとかそういう雰囲気。
人間ってよくできてるもんで、頭で想像すればそんな感じになるんです。声って。それぐらい素直な生き物として楽器として考えればいいから。あとはこれ真逆で、何も想像しないっていうのもだいじ。
これはもう歌によって使い分けてるけど、アレンジが忙しくてそのポケットが少ない歌は、あんまりね感情入れない方が感情が届くんです。ポケットが多いとたとえば「アアー」って歌っても大丈夫です。「アアー」とかってうたっても大丈夫。「アアー」とかってうたっても大丈夫だけど、ポケットが少ないと「アー」って歌わないともう間に合わない、「ア・アー」「ア・アー」(タタタタ)とかってこまかく、「アー」ってブーンってベンドつけないで「アー」って歌わないと、「ア・アー」って歌わないとポケットがないんですよ。ポケットが少ないと淡白な歌になっていくので、でも淡白な歌なんだけど、その言葉の文字の意味にはやっぱ温度も色も元々あるし、そのアレンジャーさんのアレンジの色と熱量があるんで、意外と成立しちゃうっていうか。
でもこんだけ難しいこととかいろいろ毎日やりながら曲を歌ったり作ってるけど、曲作ってる時はもう意外と、まあ思いつきで作ってるから。今作ってる今回のアルバムはですね、何曲作ったんかな? 22~3曲作ったんかな今年入って。それであまりにも多すぎて、どうしようかっていうことで、迷いに悩みの日々をやってて(笑)。そんだけ作ったってことはそれに対して歌詞も作んなきゃいけないし、っていうんで、で色々やって、できたものを来年にまで持ち越しても僕がもう飽きてるんで、早くもう全部それやったら出したいなとか色々話しながらスタッフさんに協力してもらいながら、今やってるって感じですね。
だからあのーそれぐらい早くできます。1日に3曲とか作ってるから。このペースは。毎日曲作ってわけじゃないからね。一週間にだいたい2日あるか3日あるかかなみたいなペースの、1日に最低でも2曲、多くて3曲、みたいな作り方して、だから曲の制作だけでいうと、一か月とか一か月ちょっとぐらいで23曲ぐらい作ってて、それでそっから楽器を弾きなおしたりとか、で歌だけを入れたりとか、いろんなことをするので連日時間はかかって行くけど大元が出来上がるのはそれぐらいの早さで作ってる。
それぐらいの早さで作るのがなんかファンクっぽくて良くて、だからもうすごくあるよ。「この曲何の曲なやろな」って、作ってる時スタジオで言ってる時ありますもんね。「いやいや剛くんが作ったんですよ」みたいな。「そやけど誰に向けてる曲なのかな」みたいな(笑)。「いやもう本人がそれ言い出したらもう、誰に向けてるんですかほんだらってなりますよ」みたいな。「そうやんな、でも、見て、この歌詞見て、何うたってるのこれ(笑)」「なんなんですかねー(笑)」って、キャッキャ言いながらやってんのが楽しいけど、。
いやもうコロナ禍だから、すごくメッセージ性のあるものも自然とつくっちゃったし、ラブソングも作っちゃったしね、自然と。ラブソングって言っても大きい愛ね。こういうコロナ禍だからこそ出てくる大きい愛っていうのかな、なんかそういうもの書いてたりもするけど、あとはもうふざけた曲もいっぱいあるし、今回はでもね、あの、この時代をうまく乗りこなしてせっせと、パっと作ったなって感じです。そういう瞬発力の速い曲なんで、楽しんでもらえるかなとすごく思ってますけれどもね。
こうしてこの番組を通して、また音楽のことをね、さまざまいろいろとお話細かく出来る時はしていきたいと思っておりますんで音楽に関する質問をね、まだまだどんどん送って頂きたいと思っております。何でも構いませんのでこちらの番組までどんどんメッセージ送ってください。

メールの方は~~~~
どうぞよろしくお願い申し上げます。最新情報などtsuyoshi.in。こちらをチェックして下さい。ということでございまして曲がパッとできるって言うこのスピード感も含めてファンクって楽しいななんていう風に思いますが、もう本当にこの曲も本当早くすぐできたなって言うか歌詞はね、うん、思い返せば対して長いこと何も歌ってないっていうか。同じことを延々繰り返してるからそれ早くできるやろって話もありますが。こちら「4 10 cake」を聴きながら今日はお別れしたいと思います。堂本剛と Fashion & Music Book。お相手は堂本剛でした。それでは皆さんまたお会いしましょう。おやすみなさい。

♪4 10 cake

 

 

 

bayFM을 듣고 여러분 안녕하세요, 도모토 쯔요시입니다.
도모토 쯔요시와 Fashion & Music Book 시작되었습니다.

오늘은 가고시마 현의 야 씨입니까 36 세의 분입니다.
"쯔요시 질문입니다. 나이가 어떻게 보내고 싶습니까? 이상적인 노후 생활을 말해. 내가 시골의 아담한 집에서 취미 독서를하고 텃밭에 도전하거나て여유롭게 지내고 싶어요 "라는 것이군요.
또 ... 무엇 이지요. 나는 원래 그 ... 화려한 곳 좋아하지 않으며 사람 많은 곳 싫어 종려, 조용한 곳이 좋겠다라고하는 것은 ... 이것은 별도로 노후이든 뭐든 상관 없으니까라는 느낌이있는 그리고, 그렇지만 역시 가장 행복한っ밖으로 자신 답게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 환경이 갖추어지고 있으면 좋다고 그냥 생각합니다. 어떤 곳에 있다고해도. 자신을 이해 해주는 사람들과 자신 답게 살아되면, 그래서 좋을까 -라고 생각 일까.
앞으로 다양한 ... 사람의 개념도 변해가하고 사람이 더 사람에게 상냥 해지는 기회라는 것이 많은 둘러싼 온다고 생각하고있는 거죠. 로 그 기회에 올라 타주는 사람들이 많이 있으면 좋겠다고도 생각하네요. 그렇다면 자신 답게 살 수있는 사람은 것이 굉장히 많이 증가 뭐든지 지구는 좋은 행성이되는구나, 같은 느낌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역시이 자기가 자기 답게 살아가는라는 것의 의미를 잘못 제멋대로 살아가는라는 식으로 변환하는 사람들이 아직있는 것 같으면별로 필요 없다 네요. 내가 말하고있는 "자기가 자기 답게 살아가는"라는 것은 매우 부드럽게 살아가는라는 것이 랄까, 그 ... 모두가 양보하고 살아 간다는 것 일까. 서로 양보하고 살아 가면 결과 자신 답게 살 수 있는데라고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쩐지 그 ... 좀 철학 어린 이야기를하는지도 모르지만, 자신 답게 살아 가기 위해 사람을 원령 간다라고 ... 방해 가거나 따위 그런 것이 아니 어서 여기 였으면 자신 답게 살아 갈구나라는 장소라는 것은 각각 절대 있으니까,라고하는 것을 해지면 좋을 뿐인데구나라고 어딘지 모르게 생각하고있는 거죠.
그래서 그 "크라운 샤이 네스"라고 그 태양을 나무들이 양보 겹치는 일없이 위로 뻗어 가고 태양을 받고있는이란 상황이 있습니다 만, 그렇게되면 좋다 뿐인데되고, 결과 모두 태양 받고 있으니. 성장 해 나갈테니까. 그것은 양보 있으니 태양 받고되어있어. 억지로 뻗어 충분 해 억지로 위로 쏟아 질 할 때 그늘이되어 버리는 사람도있다. 받고 대고있는 사람도있다. 하지만ゆずりあえ경우 모두 결과 받고 있으니, 좋 잖아라고. 어쩐지이 안되게ねんな라고하는 것이군요, 뭔가있어.
하지만 그런 것조차도 이제 뭔가 사라져가는 것일까라는 식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의미에서이 코로나 시대라는 것은 여러가지 일을 긍정적으로 바꾸어주는 그런 면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냉정하게 현명라고 할까 부드럽게 강하게 살아가는라는 것이 매우 좋은 것인지 무엇 라고 말하는 바람에 나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면군요,이 코로나 사화가되기 전부터 계속 생각하고있는 것이었다도 거지 만요, 지금 말한 것처럼 세상 사람들이 모두가 네요 "당신의 것을 사랑 해요"라고 말하고 맞을 같은 그런 세상이되면 좋다 -라고. "당신을 비난 나" "당신이 나를 비난"어쩐지, 그러한 같은 시간 아니야 "당신을 사랑합니다 '라는 것, 그리고, 당신이"나를 사랑하고 있습니다」라고하는 그 시간 밖에 펼쳐진없는 그런 시대가 오면 좋겠다 라든가, 그런 마음을 담아 만들었습니다 "Everybody say love"들어 봐.

♪ Everybody say love

도모토 쯔요시와 Fashion & Music Book 여기에 편지 소개하겠습니다. 오늘 은요 여러분으로부터 받았습니다 음악의 질문 이군요.

오카야마 현의 구성 군 이군요. 7 세의 아들이에요.
"나는 쯔요시 군의 노래를 사랑 해요. 나는 호른을 불고있다. 미래 쯔요시 군의 밴드 호른이 들어갈 수 있습니까? 추신 = 지금 반죽 지우개를 만들에 빠져 있습니다. 반죽 끄고 삼각 를 만들었 기 때문에 좀 봐. "
멧챠쿠챠 귀여운 삼각 만들어주고있는 거에요 지금. 반죽 지우개와 나머지 뭔가이 도화지 라든지 만들어 준있어 일까. 삼각 써주고,에서, 방에서 호른 부는군요, 이것은. 이것은 동생 일까? 바이올린 연주하고있는 남자와 배후 그러나.
"호른 들어 있습니까"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FUNK 튀고 뭐든지 들어 있어요. 7 세에서
실마리 ... 뭐 그래도별로 10 년 지나지 않아서 도요 세션이 있기 때문구나. 그래서 구성 군이 발 똥 성장, 어쩐지 기회 있으면 말야, 정말 그런 얘기 죠. 음악은 그런거 랄까. 뭐라고 말해야할지 "인연"라고 그런거하고 할 말이야.
그래서 언젠가 구성 군은이 ENDRECHERI의 FUNK 번호에서 호른 조금 구절 불어 주거나 든가, 모르지만, 어쩐지 그렇게하는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즐기고, 어쨌든 네요 악기는 이제 즐기고 바랍니다. 즐겨 호른을 또 원하는대로 불고. 신경들에 대해서되면 "그렇게 FUNK 좋아하지 않아서"(웃음) 이라든지, 나이가되면 될 수 있지만, 그 무렵에는 역시 아직 FUNK 좋아 이네 든가, 내 음악을 좋아 이네라고 생각해주고 있으면 함께 일 할까 함께 세션 수 있으면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기대하고 있네요.

자 그리고 라디오 네임 대단한 라디오 이름 분이군요 "마야 문명」씨로부터 받았습니다. 크네요.
"동생이 기반을하고있는 것이어서 최근 동생의 눈을 피해 연주하고 있습니다. 전혀 강훈의 음악처럼 멋지게 연주 없습니다. 뭔가 요령 은요. 치나미 동생의 연주베이스는 뻬키뻬키뻬키뻬키 계속 뭐니 있고, 뭔가 다르다라고 생각 합니다만, 동생에게 의논하지 않습니다. 그것과 새끼 손가락의 힘이 아직 약하고, 줄을 잘 억제 할 수 없습니다. "
뭐 좀 기반 현이 어떤 현 치고있는 라는 것도 있고, 그렇지, 동생이 장르 뭐하는 거냐에 따르면 그러나 기본구나 ... 기반은 나도 우선 독학으로 들어 좀 여러 가지 가르쳐주고, "아, 그렇게 연주 건가 」같은 창하면서 지금에 이르기라는 느낌이지만,에서 "베이시스트 사람이 연주하는 기반이 아니기 때문에, 그것이 맛이있어 괜찮아"라고 말해주는 것도 많아서 조금 상태 타고 밖으로 연주도하고 그러나.
뭐라고 말해야할지베이스는하지만 기타도 정말 대단한 좋아 화상, 기반이 엄청 좋아하는 악기 이니까 더욱 더 연주 싶어하지만, 아무튼 최근 따위 코로나가 확실하게 기반을 연주 횟수는 조금 증가 한 있을까라는 느낌은하더라도 네요.
이제 (벌써), 이거, 연주 만 같네요. 연주 만. 그리고 또, 사실은 리듬 박스 같은 것이 있으면 좋겠다군요. 진한 앰프에 리듬 박스 내장 된 녀석 같은게 있으니까. "도쯔빠쯔도쯔빠쯔"라든지, "드 도도」라든가 그런 것이 리듬 패턴이 가득 들어있어, 템포 라든지 BPM도 변화하고, 같은. 게다가 전원 꽂아 그것을 방패를 바르고 그 방패를 기반으로 넣으면 그 스피커에서베이스 소리도 둥글게하고 리듬도되어있어 그 리듬에 맞춰 (기반의 리듬 표현)라고하는 것을 연습하면 더 능숙 빨라질 것일까라고.
동생에게 상담 네요. 함께베이스 사용 해주 겠네 라든지, 와우 간단한 싼 기반 한번 사보는 것도 손일지도 모릅니다 만하네요.
그 여러가지 악기 라든지도 그렇게 종려, 신발이든 뭐든 그렇게 화상, 중고 물건? 가전 제품 등도 그렇게 화상, 여러가지 간식두고있는 곳은있는 거 잖아요. 저런 곳에 악기 코너가 있고, 의외로, 어라? 라는 것이 있긴라는 뮤지션의 사람, 정말 잘했다있는 그리고 한 번 그런 곳 가보고베이스 라든지 리듬 박스 라든지 있습니까거나 물어 보는 것도 좋을까라고 생각합니다. 싸게 살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그리고 모에 씨, 19 세입니다 만
"나는 리듬감이 없으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옛날부터 음악을 좋아하고 밴드 연주에 관심이 있습니다. 코로나 재난에서 집에있는 기회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취미로 악기를 시작 싶습니다만 역시 리듬감이 없으면 어려운입니까? 그런 나에게도 적합 할 것 같은 악기 리듬감을 단련 방법 등 있으면 가르쳐주세요. "
리듬감이 없다고하는 사람으로 리듬 ... 어울려 악기 자동차,하지만 반대로 말하면 리듬감이 생명, 정말 그야말로,베이스, 드럼,은 있다고 생각한다. 이거 리듬감이있는 사람은 역시베이스, 드럼 듣고 노래하고 춤추는 것입니다. 그리고, 리듬이 그런 자신이 아닌 사람은 기타 라든지 피아노의 오른손 높은 소리를 듣고 춤추고 노래거든요. 이것은 여실히 나뉜다 만, 높은 소리가 더 듣기 쉽고, 솔리드 이니까, 그 킨 킨킨라고 들어오는 아니다. 베이스 (베이스의 리듬 표현)이나細かかっ든가하는 하 (기반의 리듬 표현)되어지면, 아 거치지 않는 거치지 않는라고하는 사람은 리듬감 리듬 취하는 것이 서투른 사람은 그렇게 가지만.
반대로 아까 말했다 (기반의 리듬 표현 + 쓰레기) 같은 느낌으로, 지금 적당히 박수하고 있지만, 이런 놀면서 일 든가.
나는, 그러니까 말이야, 예를 들면 「4 10 cake '라는 곡은 그 텔레 레레 테레레 렌 (리듬 표현 + 핑거 스냅) 대략적인 녀석이 이런 느낌으로, 통통 · 타라라라타라라 (리듬 표현 + 쓰레기)라고 아마 취하고있어,하지만 나의 경우도 아마 타라라라타라라 (리듬 표현 + 쓰레기가 배) 이쯤에서 취하고있는 (리듬 표현 + 쓰레기가 배속)라고 취하고 있으니, 어, 더 말하면, 어, 이쪽 이런 느낌 일까 (리듬 표현 + 쓰레기가 더 빠른 노래도 조금)이 정도로 하여금 노래 있으니,베이스 (베이스의 리듬 표현)이란 기준 화상, 그것도 들으며 드럼을 들으면서 키보드 (키보드 라인의 표현) 들으며 (이른 박수)
그래서 발라드 같은 것도 상당히 세세하게 가지고 노래하고. 어쩐지 발라드 무엇 있었던가 일까. 극단적이지만, 뭐라고 일까 '왕 벚나무'등도 사용, (왕 벚꽃 나무의 노래에 천천히 박수) 예를 들어이의 취하는 방법 (왕 벚꽃 나무의 노래에 천천히 박수) 아마 이것도 많다고 말하는 사람 있다고 생각 하지만, (왕 벚꽃 나무의 노래에 천천히 박수) 아마이 정도로 걸릴 사람도 많다고 생각하지만 (왕 벚꽃 나무의 노래에 배 박수) 저는 상당히이 (왕 벚꽃 나무의 노래에 배 박수) 정도로 잡고있다. (왕 벚꽃 나무의 노래에 배 박수) 취하고있어, 그렇다면 '왕 벚나무 ... "라는 들어갈 때 라든지도 (천천히 박수)"왕 벚나무 ... "라고 입력보다 어쩐지, (배의 쓰레기)"왕 벚나무 ... " 이 타점을 많이 만들어 의식 노래 푸는하면 노래의 폭을 넓힐 수 랄까, 조금 큭, 한가로운 뒤로하고 스퀘어 저스트하거나이라는 다양한 그런 기술이 사용 발라드 라든지 정말 그런 식으로 노래하고 랄까 타점이 많은 것인지. 노래하는 동안. 그래서 그 타점을 의식하고 노래 하니까 노래의 타이밍이 그 근처에 들어간다 때문에, 소리로 울리는 않은 곳에 보컬의 타점이 들어가는 때문에, 그루브 해 나갈라고. 들린다 소리 만이 아니고 들리지 않는 소리를 가지고 노래 같은 것을 의식하면 어쩐지 좋을까 생각 나는, 마음대로 있을까 -.

그리고, 미야자키 현의 17 세 유리코 씨이지만
"노래를 부를 어릴 때부터 정말 좋아하고 외출시 차량 스테레오에서 항상 노래를 부르거나 이어폰으로 항상 음악을 듣고 있고, 노래는 좋아하지만 너무 높은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다 "는 것으로"애니 송을 노래입니다 만 키가 높은 곳은 반드시 가성이되어 버린다 "고. "가성 기색된다. 쯔요시 노래 때 조심 있는지와 높은 키 불구하고 가성되지 않는 요령 등이 있으면 가르쳐주세요."
비싸면 가성 되버 리니까 (웃음) 그보다는 있지만, 나머지는 어떻게 그 가성을가 뭔가하거나이라는 방법도 있고, 그것은 역시 폐활량 일까. 숨의 양이 퐁라고 나오면 가성도 좀 굵어지고, 나머지는 자신의 키에 맞는 곳에서 연습을하고 가고, 익숙 참 키를 반음 올리고 또 해 줘 원래 키에 접근 간다라는 방법도 있을까? 갑자기 원래 키에서하는 것이しんどけれ한다 네요.
다음은 위 벗겨 부르기도 아래 향하고 턱을 아래로 내리고 불러 보았다 든가 여러가지하면 자신의 목소리 요, 나오기 쉬운 장소 라던가은 발견되기 때문에 자신도 악기 이니까 말이야, 나도 악기 그래서 어떻게하면이 악기가 치는 거지라는 생각을 분석하여 종이에 써서っ거나하는 것도 좋을지도. 나는 지금 스스로 말하고 있지만 쓴 적도 없는데 잘게 자신 속에서 기억 이랄까. 이 정도의 자세로했을 때 이렇게구나 아 였지라는 따위 기억하고있어, 목과 입의 구각을 열고 닫는과 코의 비강 당 닫거나 열거 나 든가, 거기에 콤프 걸 든가, 어쩐지 그런 때문에 다양한 노래는 노래 이유있는 느낌.
편곡도 사람에 따라 다양한 때문에, 주머니라고 말해 보컬이 들어갈 틈? 비행기에서 에어 포켓라고 있지만, 그 스톤라고 들어오는 곳. 보컬의 그 주머니라는 가능한 노래도 있고 굉장히 좁은 노래도있는 것. 그래서 굉장히 좁은 노래 때라는 또 "아"가 아니라 "아"(약간 목을 조여있는 느낌)라고 노래 한 것이 그 들어가는 거에요 그 주머니에. "아"(첫 번째)이라고 면적이 넓기 때문에, 수화 ~라고 번져 갔다 버려서, 윤곽도 만들 수 없다. 그래서 "아"(약간 목을 조여있는 느낌)이 정도 좀 잠근다. "아"라고하는 것을 조이면 거기에 볼모로 들어간다 든가, 그러한 같은 것은하고있는. 그런 일을 결국 그래도 왠지 궁합 나쁘다라고 생각하면 보컬의 EQ라고하는 것을 만지고, 바로 빠지는 곳이라는 것을 찾아 그것을 마무리 간다 든가 뭐하는 거지 만요.

마지막으로 이것도 잘 말해지는 질문이라고 할까, 사야카 씨로부터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곡에 따라 창법이 다르거 나 깊은 가사를 읽고 어떤 생각으로 노래하고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듣는 것도 좋아해요. 최근에는 연일 작곡을 열심히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만, 1 곡을 마무리하는데 대략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지 알고 싶습니다.」
라고하는 편지 받았습니다. 아까도 힐끗 말했습니다 만 진정한 편곡하여 보컬의 포켓이 다르기 때문에, 그 주머니에 어떻게 들어가는 지라고 것이 우선 중요 해지고 그 때문에 구각이나 목이나 다양한 기법을 사용하여 우선 체중을 줄이고 굵고 하거나든지 부드럽게 한다거나 웨트하거나 라든지 건조하거나든지 그런 분위기.
인간은 잘있는 걸로 머리로 상상하면 그런 느낌이됩니다. 소리는. 그만큼 솔직한 생물로 악기로 생각하면 되니까. 남은 것은이를 정반대로, 아무것도 상상하지 않는다는 사실도 중요하다.
이것은 또 노래 따라 구분하고 있지만, 준비가 바빠서 그 포켓이 적은 노래는별로 네요 감정 넣지 것이 감정이 닿는 거죠. 포켓이 많으면 예를 들어 「아아」라고 불러도 괜찮습니다. "아아"라던가 노래도 괜찮아. "아아"라던가 노래도 괜찮지 만, 포켓이 적다 "아"라고 노래하지 않으면 또 늦는 "아 아" "아 아"(타타타타) 라던가 촘촘하게 "아"라고 분 라고 벤드 바르지 않고 "아"라고 노래하지 않으면 "아 아"라고 노래하지 않으면 포켓이 없어요. 포켓이 적은 담백한 노래가 가므로,하지만 담백한 노래인데, 그 말의 문자의 의미는 역시 온도도 색깔도 원래 있고, 그 각색 씨의 어레인지의 색상과 열량이 때문에, 의외로 성립 버리는 할까.
하지만 감색 만 어려운 라든지 여러가지 매일 창하면서 노래를 부르거나 만들고 있지만, 곡 만들고있는 때는 또 의외로 잘 착상으로 만들고 있어요. 지금 만들고있는 이번 앨범은 말이죠, 몇 곡 만든 걸까? 22 ~ 3 곡 만든 걸까 올해 들어. 그래서 너무 너무 많아서 어떻게 할까라는 것으로, 고민에 고민의 나날을하고있어 (웃음). 응 만 만들었다는 것은 그에 대해 가사도作ん않으면 안되고,라고 뭐든지,에서 여러가지 해 할 수 있던 것을 내년까지 미뤄도 내가 이제 싫증있는 그리고 빨리 다른 모든 그것은 였으면 나와 원하는 라든지 여러가지 이야기하면서 직원에게 도움을받으며 지금하고있는 느낌 이네요.
그래서 그 - 그 정도 빠릅니다. 하루에 3 곡이나 만들어 있으니까. 이 속도는. 매일 곡 만들어 건 아니니까요. 일주일에 대략 2 일의 3 일인지 가나 같은 속도로 하루에 최소 2 곡 많은 3 곡, 같은 약도하여 그래서 곡의 제작 만하면, 한 달 든가 한 달 조금 정도에서 23 곡 정도 만들고있어, 그래서 그래들 악기를 연주 다시 든가,에서 노래 만 넣고 라든지, 여러가지 일을하기 때문에 연일 시간은 달려 간다하지만 대원이 완성 그것을 정도의 속도로 만들고있다.
그 정도의 속도로 만드는 것이 어쩐지 펑크스럽고 좋고, 그래서 다른 몹시 있어요. "이 곡 무슨 곡 잖아 말라"는, 만들고있는 때 스튜디오에서 말하고있는 때입니다 이지요. "아니 아니 쯔요시 군이 만든거든요"같은. "祖谷하지만 누구를 향해있는 곡 일까」같은 (웃음). "아니 또 본인이 그것을 말하기 시작하면 이제 누구를위한거야 홍다라라고 져요"같은. "이렇게 잖아,하지만보고이 가사보고 무엇 부르고있는 이것 (웃음)" "무엇입니까 이군요 (웃음)」라고, 캬캬면서 뭐하는거야 것이 즐겁지만.
아니 이미 코로나 재난이라 무척 메시지 수있는 것도 자연스럽게 만들어 버렸다 해, 연가도 만들어 버렸다도하고, 자연과. 러브 송 말해도 큰 사랑군요. 이런 코로나 재난 이기에 나오는 큰 사랑이라는 일까, 어쩐지 그런 것 쓰고도한다지만, 나머지는 다른 장난 노래도 많이 있고, 이번에는 그런데, 저,이 시대를 잘 해내 부지런히, 팻 만들었다라는 느낌입니다. 그런 순발력 빠른 곡 이니까, 즐길 수 있을까 몹시 생각합니다 그러나 네요.
이렇게이 프로그램을 통해 또한 음악의 것을 네요 다른 여러가지 이야기 세세하게 할 때는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기에 음악에 대한 질문을하네요, 아직도 점점 보내 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무엇이든 상관 없습니다 때문에 이쪽의 프로그램까지 점점 메시지 보내주세요.

이메일 분은~~~
아무쪼록 잘 부탁드립니다. 최신 정보 등 tsuyoshi.in. 여기를 확인하십시오. 라는 것이 었 곡이 활짝있다라고 말하는이 속도감도 포함 펑크라고 즐겁다라고하는 바람에 생각 합니다만, 이제 정말 노래도 진짜 빨리 빨리 할 수 했구나라고 말 할까 가사는 요, 그래, 다시 생각하면 길거 것을 아무것도 불러 않은 할까. 같은 일을 끝없이 반복 있으니 그것을 빨리 할 수 있잖아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만. 여기 "4 10 cake '을 들으면서 오늘은 작별하고 싶습니다. 도모토 쯔요시와 Fashion & Music Book. 상대는 도모토 쯔요시였습니다. 그러면 여러분 또 만나요입니다. 안녕히 주무세요.

♪ 4 10 cake

 

Posted by se-tap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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